하이퍼쉐이드에 재질을 불러온다
- 하이퍼쉐이드 재질을 사용할 때 색상을 매칭 시켜주는게 좋다(자동 보정 작업, 채도가 있는 이미지에 사용)
color space에서 srgb라고 되어있는데 여기서 상단 오른쪽에 ACES 1.0 SDR-video (sRGB)와 비슷한 이름을 골라 실제 이미지의 색상느낌을 주도록 한다
(단 주의할 점은 범프맵 사진은 색상값을 쓰는게 아니므로 만약 색상 보정이 들어갔다면 온전히 흑백의 정보값을 받기 위해서 색상보정을 하지 않아야 한다)
- 브이레이 렌더링을 할 때
가장 대표적은 vray rec light 로 주광을 표현해준다. 이때 렌더링 화면에서 빛의 형태가 그대로 보이므로
옵션값에 들어가서 options > invisible을 선택해줘서 빛의 형태를 없앤다
*v-ray rect light : 기본조명으로 가장 많이 활용
vray rect light는 사각형의 형태를 갖는다 화살표 방향으로만 빛이 생성됨
일반적으로 제품 인테리어 건축에서 모든 물체(모델링)의 상단부에 vray rect light 를 위치시키며 기본적인 옵션은 항상 체해준다
형태는 사각형 , 방향은 단방향, 범위는 라이트의 크기만큼
감쇄 : 0, 느낌 : 사실적으로 나옴 용도:메인과 간접조명
ignore light normals를 체크를 해야 좀 더 느낌이 사실적으로 나온다
라이트의 크기가 작으면 그림자가 진하게 떨어지고 라이트의 크기가 커지면 흐리게 떨어진다*
-간접광
렌더셋팅창에서 이때 gi를 켜준다
추후에 카페에 렌더링 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확인 ~ primary bounces 엔진에 관한 설명이 올라와 있다구 하네여
vray rec light만 주었을 때 주광의 효고ㅏ를 더 추가하기 위해 directional light를 같은 방향으로 넣어주었다(태양빛이 들어오는 효과를 줌)
다음은 rec light 말고 다른 방법으로 빛 효과를 주겠다
>> vray sun and sky
렌더셋팅창의 overndes? > enviornment > sun 과 sky 를 한번씩 눌러줘서 불러온다 ( 그냥 라이트에서 불러와도 됨)
근데 렌더링 창에서 햇빛이 너무 쎄게 들어온다(현실감 없음)
글면 카메라 셋팅창에 들어가서 physical camera를 켜준다
그럼 맨 밑에 extra vry attributes를 열면 나온당
여기 카메라 셋팅창들은 실제 카메라 용어들이니 검색하며 해보도록 ~~
이제 방 내부가 매우 어둡게 표현이 될 것이다
보조광을 넣어주기 전에, 창문에서 들어오는 빛이 원래는 경계선이 분명히 드러나는데 그 주변을 흐리게 해주는 효과를 위 사진처럼 넣어보겠다
그럼 vraysunshape창의 parameters에서 size mutiplier를 높여주면 빛이 흐려지는 효과가 생긴다
마지막으로 결과값을 확인해 보기 위해 브이레이 셋팅창을 변경시켜준다
그리고 일반 마야에서 불러오게 되면 gi 셋팅창이 오류가 생길수도 있으므로
마야를 켠 후 파일을 불러오기 전에 vray 셋팅을 모두 마친 후 ( 위와같이) 그 후 에 드래그 드롭으로 파일을 넣어준 후에 렌더를 돌려준다
'마야 > v-r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v-ray 렌더링 (0) | 2024.08.20 |
---|---|
vray_exterior (0) | 2024.08.14 |
vray_volume light (0) | 2024.08.14 |
vray_render prac (0) | 2024.08.12 |
maya4_Vray이론 (0) | 2024.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