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마야
넙스와 폴리곤의 차이(사진 찍어둠)
폴리곤 : 한 점을 선택해서 늘렸을 때 좀 더 뾰족
넙스:
우클릭 > isoparm > 선 움직이기
넙스 스퀘어는 선택 시에 해당 선 선택과 아웃라인 선 선택을 구분해줘야 함. 4개의 넙스 라인으로 이루어진 형태
넙스 커브는 점을 찍어서 선을 이룸, 점 찍고 다음 점 찍을떄 쉬프ㄹ트 누르고 찍으면 직선 형태
두 선을 마주보는 상태로 두고 선과 선사이에 면을 만들어주기 : 서페이스>로프트
로프트는 선택 순서에 따라서 형태가 달라짐
라인
(서페이스 > 리버브
서페이스>리버브로 만든 형태의 표면이 뒤집힌 형태일 때 >서페이스 리벌브 다이렉션(랜덤값 주의)
플래너 조건: 모든 점이 닫혀져 있는 상태여야 함/일자로 수평을 이루는 상태여야 함
스퀘어 수평이 아니였을 때
?????
커브로 직선 만든 후
우클릭 vertax 하면 점이 4개가 생기는데
세번째 점만 점이라고 볼 수 있다.
점의 개수 조절 법 : f8 오브젝트 모드에서만 가능/커브>리빌드 >넘버오브스팬스에서 개수 조절>다시 점선택 모드에서 점의 개수 확인 / 점의 위치 간격 랜덤 /
폴리곤에서 커브모양을 할 때 모양이 엉성할 때 가 있음
커브에서 작업 : 선 선택으로 커브의 모양을 정리할 때 점 개수를 늘려서 모양을 잡는 것이 좋다(커브>리빌드)/
커브끼리의 스냅 > c를 누르고 마우스 휠누르면서 끌어오기
서페이스>extrude> 원통형 모형 만들기
탑뷰에서 직선을 십자가 모양으로 커브를 만들고
두 직선을 선택한 후 커브>컷 하면
자른 선 다시 붙일 때
커브>어탯치 > 속성창 > 킵 어쩌구 눌린거 확인하고 붙이면
잘린 선 말고 새로운 선이 생김
!근데 이때 복사된 아이의 히스토리를 삭제시켜야 완전히 두 커브가 다른 객체가 된다.
본격적인 모델링
아이폰
폰 테두리를 커브로 만드는데 선의 양 끝을 v로 이어주어야함 c 아님 주의
리빌드값 조절 > 갯수 120개 >컨트롤 벌택스로 라인들 정리/일직선의 점들을 수평으로 맞출 때 스케일로 조절가능
'마야 > mode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델링] 넙스 방식을 이용한 아이폰5s 모델링 (0) | 2024.07.07 |
---|---|
마야 14_넙스 방식을 이용한 아이폰모델링 (0) | 2024.07.04 |
maya 11 _ lego (0) | 2024.07.03 |
maya 8 (0) | 2024.07.03 |
maya 6 (0) | 2024.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