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modeling

maya 11 _ lego

bebeghi3356 2024. 7. 3. 20:10

11일차 레고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덩어리로 만들어주는 :
mesh > combine
오브젝트들이 파고든 상태에서 combine하면 오류가 쉽게 생김

겹쳐진 오브젝트들이 mesh>booleans>union 하면 파고든 부분이 잘라지면서  사라지고 합쳐지게 씀

그런데 레고 몸통은 다른 방법으로 쓸 것임

실린더(목 부분) 

모델링을 할 때 사면을 유지해야 함(면의 갯수 유지)

목부분 점 클릭 > edit mesh > chamfer Vertex > 점을 사면으로 만들어주는 형태


스냅 :뚫려있는 부분을 점을 이용해서 오브젝트끼리 맡닿아있도록 연결

v버튼을 누른 상태로 (vertax)중앙에 있는 녀석을 맏닿게 하여 오브젝트에서 오브젝트간의 점들을 연동시킨다는 느낌

스냅시킨 두 오브젝트들을 붙여야 하는데,**********

스냅시킨 점 부분들은 전체 선택이 되어서 edit mesh > merge(점과 점을 합쳐야 함, 전제조건은 ****메쉬>컴바인****이 되어야 한다) >> 점을 옮겨도 오브젝트의 속이 보이지 않게 된다.!!




선값이 많이 나뉘어진 부분을 선을 쭉 이어서 선택해야 할 때, 그 선의 첫번째 선을 선택하고 맨 마지막 선을 선택하면 그 줄의 선들이 이어져서 선택이 된다



 







사이드뷰에서 반대편 점들과 같이 한번에 스냅시키는 작업 시에
오로지 정방향의 화살표만 이용해서 스냅시켜야 한다.

골반 부분 마친 후에 전체 선택 후 프레지 히스토리 후 컴바인 하고 나서 머지 하기( 하나의 오브젝트로 스냅작업)


디스플레이 > 오브젝트 > 쇼 >

 

듀플리케이션 스페셜 안되면
reset 하고 scale 양 옆 둘중 하나 - 값으로 반대 값을 주면 반대로 복제가 됨



골반 사이 원판 섭디비젼 개수 12

다리도 섭디비젼 12

아래 부분 5면선택 후 끌어내리기
점 선택 상태로 발목 부분 선택하고 스케일 와이축으로 일직선 만들기


레고 다리 뒤쪽에 구멍이 있는 걸 생각
다리 세로로 선값 넣고
가로로 발 윗부분 선 두개 추가

구멍은 charmer vertix로 두개 뚫기

실린더 섭디비젼 8면으로 다리 뒤에 구멍 스냅시키기(그전에 구멍에 선값 추가시키기_8개의 꼭짓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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