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nder setup
create >> 레이어 이름 : diffuse
레이어의 우클릭을 눌르면 create collection선택 >> collection생성
이후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오른쪽 창에 add 선택해서 오브젝트를 넣음
오브젝트의 색상값만 보여주기 위해 스펙큘러의 웨이트값을 0으로 한 후 웨이트의 0 값을 휠로 잡아 끌어서
아까 렌더 셋업창의 drag attributes from 어쩌고에 넣으면 collection : collection1_shaders가 생성됨
>> 강제적으로 이 항목으 ㄹ넣음으로써 변하지 않게 함?
이후 diffuse의 눈을 켜주면 오브젝트 쉐이더의 스펙큐ㄹ러 웨이트창의 색상이 주황색으로 변함
위와같은 작업들로 diffuse, specular, reflection의 렌더 레이어들을 생성해 준다.
specular는 무광인 상태가 보이도록( 색상 검은색)
reflection은 광이 보이도록 (검은색 색상)
occlusrion render setup은 이전 작업보다 좀 복잡한데
얘는 바닥이랑 오브젝트 둘 다 추가를 해줘야 하고
콜렉션 우클릭해서 materail override 를 켜줌
그 다음 하이퍼 쉐이더에서 surface shader를 하나 생성하고
outcolor에서 occ를 검색한 후 ambientocclusion을 입혀준다
이것을 plane에 입히는게 아니라, 아까 렌더 셋팅창에 material override의 체커보드 창에 휠로 넣어준다
그러면 아놀드 렌더창에 오브젝트와 플레인 모두 흰색이 되어 그림자만 보이는 상태가 된다.
shadow: only 검은 화면이 뜸
최종 레이어 창
만약 렌더링이 보이지 않는다면 레이어의 눈이 켜져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주고, 다른 레이어를 생성할 때는 scene의 눈을 켜주는게 좋다.
과일로 응용하는 시간 ~
uv mapping > 이미지 합성? > render pass
오늘은 uv mapping 바나나 끝내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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