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zbrush

day4_dynamesh

bebeghi3356 2024. 7. 16. 21:50

geometery > dynamesh 기능

: 일반적인 스피어나 원통형 오브젝트의 면의 갯수를 디바이드하여 늘려도 브러쉬로 변형시킬때 모양이 일정하지 않믐

이때 면의 개수를 고르게 만드는 기능이 dynamesh (실행할 시에 no를 선택한다)

 

여기서 형태가 많이 변형 되어도 찢어지느,ㄴ 형태인데, 다이너매쉬가 켜져있다는 전제하에 늘어난 면들이 다시 재정비로 골고루 분포가 되게 함 : 변형시킨 상태에서 여백에 control + 좌클릭

 

다이너매쉬가 켜진 상태에서 컨트롤+조ㅏ클릭 땡기기로 색이 똑같은 복사가 된다

여기서 복사시킨 원래의 오브젝트는 표면이 마스크확 되어있다

두 오브젝트는 붙어있는게 아니라 파고든 형태, 

이때 control+좌클릭+여백은 마스크를 벗기는 단축과 비슷하므로 단축키를두번 실행하여 두 오브젝트를 합치게 한다.

>>합집합 개념

 

이번에는 컨트롤 알트 방향키로 움직이면 원래의 오브젝트와 색이 다른 오브젝트가 복사가 된다.

이때 똑같이 단축키를 두번 실행하면 복사된 오브젝트와 겹쳐진 부분에 맞춰 잘려나감. >> 차집합 개념

 

!디바이드 작업과 다이너매쉬기능

divide - retopology (면 재구성) 이후 UV 작업을 한 뒤에 디테일을 살릴 때 단계를 올려서 사용할 것

 

dynamesh - 단순 스케치 / 덩어리 잡기 위한 용도

!

 

다이너매쉬의 레졸루션 값(64~128)을 조절해서 해상도값이 너무 크지 않은 상태로 사용하여 용량을 조절해볼수 있다

 

#활용 > 나무 만들기

brush > automasking > backfacemask : 내가 칠하는 면만 움직이게끔 고정 >> 불필요한 부분은 ㅈ고정이 되게끔 

예시 : 나뭇가지에서 한쪽으로만 뻗어나가게 하려는데 반대편도 움직이게됨, 이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내가 칠하는 부분만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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