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rendering
Bump맵/ Normal맵/ Displacememt맵 정리
bebeghi3356
2024. 8. 20. 20:15
@용어정리
- Bump: 부딪히다, 충돌하다
- Displace: 바꾸어놓다
- Displacement: 변위(위치변화량을 나타내는 벡터값)
- Mapping: 하나의 값을 다른 값으로 대응시키는 것(현실 세계와 그림이 1:1로 일치하는 지도(map)에서 나온 말)
- Map: 매핑값의 모음
범프맵, 노멀맵 - 그림자를 어떻게 표현해 줄 것인가를 결정할 뿐, 실제 메쉬의 형태를 변형하지는 않음. 범프맵은 높이에 대한 그림자만 구현되는 반면에 노멀맵은 x,y,z값 모두 구현이 가능해 주로 노멀맵을 사용함
디스맵 - 실제 메쉬의 형태를 변형
Bump map(범프맵)
- 실제로 돌출되지 않음
- 수직 높이정보만 가지고 있다(그레이스케일 수치값을 이용)
Normal Bump map(노말맵)
- 실제로 돌출되지 않음
- 이름의 Normal은 노멀벡터를 칭하는 것
- x, y, z 공간상의 방향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R,G,B 값을 이용)
Displacement map
- 실제 메쉬에 변형을 가함
- 실제 메쉬를 변형하므로 그에 대한 그림자가 생기게 되지만, 디테일한 설정이 필요하면 디스맵에 더불어 노멀맵도 같이 사용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