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zbrush

지브러쉬_옷입히기3

bebeghi3356 2024. 8. 1. 21:48

마야에서 쇠사슬 같은거 만들어옴( 고리 2개 연결 /mesh툴 사용법 다 까먹어서 크닐남;;)

 

-새로운 브러쉬로 등록함 체인을

브러쉬 > create insertmesh (단 화면에 브러쉬로 만들 오브젝트를 띄운 상태임)

이 브러ㅇ쉬를 사용하려면 플레인 오브젝트를 폴리곤3d 를 시킨 오브젝트위에만 가능

 

create nanomesh brush>zmodeler 상태로 브러쉬 변경

 

플레인 위에 드래그하면 체인이 칸 위에 생성이되고 그때 쉬프트를 누르면 작은 패턴 무늬들로 체인을 한번에 만들 수 잇음(번거로운 모데링 작업 대체함)

 

 

@좌측에 nanomesh 설정창

prop : 비례, 일정 크기값 유지

fit : 알맞게 영역값을 벗어나지 않고 중심위치에 오브젝트가 들어감

fill : 꽉 차게, 영역값에 맞춰서 오브젝트가 변형이 됨

Const: 일정한 값을 갖게끔? 

Clip : 오브젝트가 영역을 넘어가게 된 것들을 잘라내는 역할( 튀어나온 것들 정리)

 

 

영역 위에 오브젝트 삭제 : alt+좌ㅑ클릭

삭제라기 보다는 새로운 폴리그룹화 이므로 새로 그 위에 오브젝트를 넣을 수 있음 (서로다른 폴리그룹 반전 cntrl+shift 응용가능)

 

 

생성한 나노메쉬를 하나의 오브젝트화/쇠사슬만 남기고 플레인 남길거임 : nanomesh > inventory > one to mesh로 뒤에거 날려버리기

그리고 바탕에 t쉬프트 컨트롤 좌클릭으로 쇠사슬 모양만 남게 두고 dell hidden시켜줌 >> subtool 창에 플레인이 날아가고 쇠사슬형태만 남게 됨

 

@이번엔 geometery> dynamic subdiv > micropoly on을 호ㅑㄹ용해서 체인값을 만들어 보겠다

여기서 micropoly on을 누르면 여러가지 체인,ㅏ 또는 옷감 재질이 형성이 된다 다만 아까와 같은 작업보다는 디테일이 떨어지는 점이 있다

 

#tip 오브젝트 돌릴 때 shift를 누르면서 돌리면 snap처럼 딱딱 ㅇ돌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