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1_man_base
zbrush사용 전에 오브젝트가 4개의 폴리곤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마야에서 정리하기
마야: man_base.obj
1. mesh > cleanup 속성창 : 여러개의 면을 다룰 때
여기서 select matching polygons선택, Faces with more than 4 sides(항목에 부합하지 않은 면을 찾아서 스스로 선택) 선택
2. 선택된 면을 추가적으로 수정작업 ( 멀티컷, 면 채우기, 점 채우기....)
3, 익스포트 셀렉션으로 저장하기 > 저장 objselection으로 저장하기
지브러쉬: man_fix.obj
1. import > 오브젝트 선택 > 우클릭으로 드래그하여 오브젝트
단축기 t: edit를 해준다.
오브젝트 돌리기 : 좌클릭이용
오브젝트 이동 : alt+좌클릭
오브젝트 확대 : 컨트롤 + 우클릭
지브러쉬에는 태블릿으로 활용하는게 좋다.
오른쪽 geometry 창
1. divide : 면을 잘게 나누기(마야에서의 smooth작업과 유사)
상단바에 Active point로 점의 활성화 개수를 볼 수 있다
divide 를 누를수록 점의 개수가 더 세분화 된다
~~ 2~3단계는 큰 형태
3~4단계 큰 근육
5~6단계는 디테일 ㅈ근육/주름
7단계 핏줄/세포조직~~
마야와의 차이 : 마야는 오브젝트가 잘게 나눠져 파일이 무거워지나 지브러쉬에서는 화면의 노출정도가 낮다는 점이 있다
상단바에 액티브포인트는 수치값을 조절하여 달라지나 토탈포인트는 디바이드를 나눈 최댓값이 뜬다.
divede 단축키
d : 단계 업
shift + d : 단계 다운
cntrl + d : 디바이드 최대단계로 올린 후 눌러야함 , subdevide 값 상승
undo control z
redo : control shirft z
스페이스바 > 브러쉬 설정
브러쉬 크기만 설정 > 단축키 s
브러쉬 크기 조절 > 단축키 왼쪽 대괄호 : 축소, 오른쪽 대괄호 : 확대
브러쉬 좌우대칭 단축키 > 단축키 x
x >> tool > acivate symmetry 에서 조정 가능
alt키 누른채로 브러쉬 >> 표면이 들어가게끔 표현
*alt 키를 누르면 모든 브러쉬 효과들은 반대의 작용을 한다고 생각
@좌측 첫번째 칸 >> 브러쉬 종류 선택 가능
주로 사용하는 브러쉬는 단축키로 설정
마우스 좌측 맨 창끝으로 갖다노면 디바이드라고 뜸, 더블클릭 > 상단바에 preference > config > enable customize 활성화
그 후 브러쉬 디바이드 좌측창에서 원하는 브러쉬 를control + alt 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 하단바에
브러쉬 삭제법 >> alt cntrol 누른 상태에서 오브젝트 바탕에 드래그 드롭
claybuildup : 면을 쌓아올ㄹ리는 작업
damstandard : 홈을 파는 브러쉬, alt 를 누르면 날카롭게 튀어나오는 표현
pinch :
move : 지점을 잡고 움직여 큰 덩어리 윤곽 잡아주기
move topological: 무브툴로 잡은 틀을 디테일에 맞게 지점을 잡고 움직임0
hpolish : 유기체에는 잘 사용핮 않음, 각져보이는 느낌을 줌
inflat : 풍선을 분 것처럼 부풀어 오르게 함
flaton : 암석 부분의 매끄러운 면을 나타낼 때 , 편편한 면]
단축키 shift : 스무스 브러쉬로 바뀌어 지저분하게 돌출된 표면을 정리해줌
++추가 정리
< ctrl shift 드래그 에 대한 모든 것 >-> 정말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니 기억하자!
오브젝트를 선택할때 사용하는 ctrl shift 드래그에 대한 모든 것
- ctrl+shift 드래그: 내가 드래그(클릭)해서 선택한 영역만 보여주는 기능
- ctrl+shift 배경 드래그 : 선택영역제외한 나머지 -> 반전기능
- ctrl+shift 배경 클릭: 선택 영역 해제함으로써 원래대로 돌아옴
- ctrl+shift+alt+ 드래그 : 선택한 영역에서 영역 빼주기